Free Board

혈관검사로 하지정맥류 확인해 보세요 !!

포이즌흉부외과 2020. 8. 18. 09:30


오늘은 일상 중에 불편함을 끼칠 수 있는 하지정맥류를 해결하기 의한 첫걸음인 [ 하지정맥류 – 혈관검사 ] 방법에 관해서 이야기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느 순간인가부터 다리에 굵고 짙은 핏줄이 보인다거나 울퉁불퉁한 혈관이 튀어 올라왔다면 가장 먼저 의심해 볼 수 있는 것은 하지정맥류일 것입니다.

하지정맥류는 정맥 내 판막(valve) 손상으로 인해 심장으로 되돌아가야 하는 혈액 중 일부가 역류하면서 정맥압 상승으로 혈관이 부풀어 오른 상태를 말합니다.

혈액의 흐름은 육안으로는 확인이 불가능한 만큼, “ 역류 ” 현상을 확인하고 진단하기 위해서는 “ 혈관검사 ” 가 필수입니다.

여성분들의 경우는 유전, 임신, 근력 약화, 생활습관 등의 영향에서 발병 소지가 커지며, 서비스 업무 등으로 오랜 시간 서서 일하거나 호르몬의 영향 등으로 인한 확률도 높습니다.

이와 같은 원인으로 인해서 최근에는 하지정맥류를 앓고 있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의심스러운 증상들이 생겼다면 하지정맥류전문병원을 내원하여 증상에 대한 정확한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안 보이던 핏줄이 보이기 시작했다면 무조건 하지정맥류로 봐야 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혈관의 돌출이 병적인 요소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체질적 요소에 의해 나타난 단순 증상인지를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혈관검사 즉 “ 혈관초음파 ” 를 이용한 혈류검사가 필수요건이 됩니다.

 하지정맥류 혈관검사 

혈관 초음파 장비의 탐침자(probe)에 젤리를 묻힌 후 피부 안쪽에 깊이 자리 잡고 있는 심부정맥과 표재정맥의 폐쇄 및 혈관 기형 유무

그리고 판막(valve)의 기능 그리고 혈전의 위치와 크기, 혈류의 양상 및 판막의 정상 작동 여부를 파악할 수 있는 하지정맥류 진단에 있어서 제일 중요하며 실용적인 방법입니다.

체질적으로 피부가 얇거나 하얀 경우 그리고 근육질의 체형이신 분들은 핏줄이 더 잘 보이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정상 돌출일 가능성도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만큼, 전문의에게 진찰 및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임신을 경험해보신 여성분들이라면 초음파검사가 아주 간단하고 안전한 방법임을 이미 아실 것입니다.

하지정맥류라는 질병의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서 진행하게 되는 혈관 초음파 검사는 부인과에서 실시하는 초음파검사와는 다르게 “ 다리에 있는 혈관 ”을 확인하게 됩니다.

이 검사법은 발생 빈도가 가장 높은 정맥들인 대복재정맥과 소복재정맥 그리고 곁가지 정맥들에 관한 세밀한 진단을 실시합니다.

▶ 대복재정맥 : 서혜부(사타구니)부터 허벅지 안쪽-무릎, 안쪽-종아리, 안쪽-발등까지 연결된 정맥

▶ 소복재정맥 : 오금(무릎 접히는 뒷부분)부터 종아리 발뒤꿈치까지 연결된 정맥

대복재정맥류의 경우에는 서혜부부터 시작하게 되는 만큼 하지정맥류 진단의 시작도 서혜부가 됩니다.

탐침자(probe)에 젤리를 묻힌 다음 대복재정맥이 지나가는 자리를 따라서 서혜부부터 발목 내부까지 정밀하게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정밀 진단을 위하여 시작한 혈관검사라면 다리의 전반적인 부분에 대한 꼼꼼한 검사를 진행해야겠죠.

시작 부위(서혜부)에서는 “ 심부정맥 및 동맥, 정맥 ” 모두가 보이며, 동맥은 잘 뛰고 있는지 서맥 혹은 부정맥은 없는지 파악합니다.

심부정맥에 혈전이 없는지도 확인하게 되며, 대복재정맥의 크기와 역류 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만약 특정 부위에서만 커져 있는 상태라면 부위의 압력이 증가하면서 핏줄이 팽창되어 오른 상태로 판단하게 되며, 판막 손상에 의한 역류만 없다면 하지정맥류가 아닌 “ 주의 ” 단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혈관검사를 통해서 하지정맥류가 확진되었다고 해서 무조건 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복재정맥류, 관통정맥류 등과 같이 판막 손상에 의한 역류가 확인되었고 역류량 및 역류 범위가 통상적인 수준을 넘어선 상태로 판명 시에는

레이저요법, 절개수술, 고주파요법, 베나실요법 등의 외과적 치료법이 효과적인 치료법이 되며

정맥 내 내압상승이 원인으로 가느다란 실핏줄만 보이게 되는 망상정맥류 및 거미양정맥류의 경우에는

주사치료(혈관경화요법)를 이용한 비수술적 치료법이 보다 효율적인 치료법이 됩니다.

특히 뜨거운 여름은 노출이 많아지기에 다리 혈관질환이 있다면 다른 계절에 비해 더 많이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으며,

 

미관상 안 좋을 뿐 아니라 그로 인해 긴치마 또는 긴 바지를 입어야 하는 불편함도 따르게 됩니다.

또한, 고온다습한 여름 날씨로 인해 체온 유지를 위한 “ 정맥의 확장 ” 이 잘 나타나는 시기인 만큼

정맥류 환자분들의 경우에는 다리의 부종 및 저림, 당김, 경련, 중압감 등의 자각증상이 다른 계정에 비해 더욱 심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심되는 증상의 발견 시에는 하지정맥류 전문병원 혹은 포이즌흉부외과와 같은 혈관질환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병원을 방문하시어

전문의에게서 정확한 진단 및 그에 알맞은 처방(치료)을 통해 증상관리 및 악화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겠습니다.

 

 

 

 

 하지정맥류 문의 
▼▽ click !!! ▽▼
℡ 02-569-7174~5

 

veinclinic.co.kr

 

하지정맥류, 하지정맥, 하지정맥류초기증상, 강남 하지정맥류 수술, 증상, 치료, 병원, 수술후기,

포이즌 흉부외과 하지정맥류의 치료는 유행이 아닙니다. 경험과 실력입니다. Care of varicose vein is not trend, must experience and skill

veinclin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