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다리열감, 특별히 무리한 것도 없는데 왜 그럴까요?

포이즌흉부외과 2022. 3. 8. 09:30


특별한 이유없이 종아리 부분에 반복적으로 뜨거운 다리열감이 들었다 없어지는 증상을 느끼시는 분들이 꽤 많은데요.

무딘 분들의 경우에는 그러려니 하고 넘기기도 하지만, 이게 일시적으로 나타나나 것인지, 아니면 하지정맥류와 같은 혈액순환의 문제로 인해 발생한 것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시기도 합니다.


다리열감은 하지정맥류의 전형적인 자각증상 중 하나가 맞기는 하지만, 이것만으로 하지정맥류라고 단정을 지을 수는 없습니다.

다리열감은 하지정맥류 외에 외상이나 신경 등 조직이 손상되었을 때도 나타날 수 있고, 무엇보다 특정 질환에 무게를 두기보다는 생활습관 및 운동부족에 의한 정맥순환 능력저하 등 수많은 요인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외상 또는 조직의 이상 등을 의심할만한 여지가 없었음에도 갑작스럽게 다리열감 등의 증상이 나타났다면, 회사 근무환경 및 평소 자신의 생활습관 등 여러 요소에 의해 일시적 현상일 가능성도 높은 만큼 여유를 가지고 지켜보는 것이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가벼운 스트레칭을 수시로 시행하며, 다리를 꼬고 앉거나 쪼그려 앉는 습관이 있다면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리열감과 별개로 평소에 본과 발이 차갑고 저리는 증상이 잦았다면, 운동 부족에 의한 혈액순환 능력 저하가 직접적인 원인으로 작용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혈액순환 능력의 향상을 위한 규칙적인 스트레칭 및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액순환을 저하하는 요소를 개선하고 촉진하는 방법을 참고하여 다리열감 해소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혈관질환에 공통으로 악영향을 미치는 흡연 및 과도한 음주, 맵고 짠 음식 등을 삼간다.

▶ 이상 체중을 유지하도록 하며, 염분이 적고 섬유질이 많은 균형 잡힌 식사를 한다.


▶ 복부비만 혹은 변비는 복압상승을 유도함과 동시에 혈관에 스트레스를 주는 만큼 즉시 관리한다.

▶ 다리를 뜨거운 곳(햇볕, 사우나 등)에 오랜 시간 노출하지 않고, 급격한 온도 차이를 주는 일을 피한다.

- 정맥은 [체온유지] 기능이 있기에, 더운 곳에서는 혈관의 확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다리에 반복적인 스트레스를 주는 동작들(장시간 서있기, 다리 꼬고 앉기 등)을 피한다.

- 부득이하게 장시간 고정자세로 있을 경우, 30분에 1분씩 발목 돌리기 및 발가락 올리기 등 간단한 스트레칭 및 마사지를 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마사지 시에는 발끝부터 심장 방향으로 가볍게 주물러 주는 정도가 좋습니다.

▶ 무리한 운동은 피하되, 하루 1시간 이상의 꾸준한 운동과 함께 평소 간단한 스트레칭을 생활화한다.

- 걷기, 수영, 가벼운 에어로빅, 자전거 타기 및 요가 등의 꾸준하고 규칙적인 운동들은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돕지만, 과도한 등산 및 마라톤, 역기 들기 등 중력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 운동들은 하지정맥류 악화요소가 됩니다.


▶ 높은 굽의 신발, 다리를 꽉 죄는 신발, 허벅지 부근에 압박밴드가 있는 스타킹, 꽉 끼는 의복 등은 삼간다.

- 다리에 필요 이상 압력을 주는 경우 혈관이 압박을 받으면서 ‘정맥 고혈압’이 발생하게 되며, 이는 하지정맥류 발병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수면 혹은 휴식을 취할 때 편안한 자세 및 누운 자세에서 20~30cm 정도 높이의 쿠션에 다리를 올려놓는다.


▶ 외상(타박상, 찰과상 등)으로부터 다리를 보호한다.

▶ 부종이 심하게 나타날 때는 주치의와 상담 후 의료용 압박 스타킹(하지정맥류 전용)을 착용한다.

 

 

 

 

 

하지정맥류 문의 
▼▽ click !!! ▽▼
℡ 02-569-7174~5

https://veinclinic.co.kr

 

하지정맥류, 하지정맥, 하지정맥류초기증상, 강남 하지정맥류 수술, 증상, 치료, 병원, 수술후기,

포이즌 흉부외과 하지정맥류의 치료는 유행이 아닙니다. 경험과 실력입니다. Care of varicose vein is not trend, must experience and skill

veinclin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