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직장인들에게 자주 나타나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게 되는 [ 하지정맥류초기증상 ] 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지정맥류가 무엇인가요?
정맥 내 판막 손상으로 혈액이 정방향인 심장쪽으로 진행하지 못하고 역류하면서 시작됩니다.
역류된 혈액의 양이 늘어날수록 정맥압이 증가하면서(정맥 고혈압) 혈관이 부풀어 오르면서 피부 밖으로 돌출하게 되는데요.
이외에도 역류와 상관없이 단순 내압 상승에 의해 가느다란 실핏줄이나 파란색 혈관이 확연히 드러나 보이거나
정맥 고혈압 수준을 넘어 피부 밖으로 울퉁불퉁 & 구불구불한 혈관의 돌출이 나타나는 형상 모두를 통칭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다리로 내려간 혈액이 다시 심장으로 가야 하는데, 올라가지 못하고 역류하는 것으로 주로 다리에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정맥류초기증상을 생각할 수 있는 현상들은 무엇일까요?
다리가 부어요 !!
▶ 아침저녁으로 다른 종아리 굵기
▶ 오후로 갈수록 신발, 의복 등에 의해 심해지는 압통
전신부종이 나타난 경우라면 신장 및 갑상선, 간병변, 심장 등의 질환과 밀접한 연관이 있지만, 다리에만 국한된 부종이라면 가장 먼저 의심해야 할 것은 “ 정맥순환부전 ” 으로 - 이는 하지정맥류와 연관이 있습니다.
심장에서 출발하여 동맥을 타고 사지로 전달된 혈액은 다시 정맥을 타고 심장으로 순환하게 됩니다.
하지만 하지정맥류로 인해 혈액이 고이거나 특정 구간의 내압 상승에 의해 혈류가 저하되면 삼투압 현상으로 인해 부종이 나타나게 됩니다.
다리가 저려요 !!
▶ 종아리 및 허벅지에서 전기가 오르듯이 찌릿한 느낌
▶ 발가락의 감각 저하 및 일시적 마비 현상
이러한 것들은 하지정맥류 이외에도 척추 관련 질환 및 관절염이 있으신 분들도 느낄 수 있는 현상이 됩니다.
또한, 힘든 일을 하는 분들의 경우 피로감 누적에 따른 만성적인 정도로만 생각하고 그냥 넘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힘든 일을 하는 것도 아니고 척추 및 관절에도 아무런 이상이 없는 분들에게서 이러한 경우가 나타난 것이라면, 역류 및 저류로 인해 정맥이 확장되면서 주변의 근육 및 신경을 압박했기 때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쥐(경련)가 잘나요 !!
▶ 수면 중 발생한 경련으로 숙면 방해
▶ 활동시간보다 휴식시간에 심화
변비로 인해 화장실에 오래 앉아있을 때 혹은 기지개를 켜면서 갑자기 나타난 단발성 경련은 일시적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면 중에 나타난 경련으로 갑자기 깨어나서 아무리 주물러도 가라앉지 않는다면 순환장애가 원인이 되어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걷고 움직일 때 혹은 운동 직후에는 혈류량이 증가하기에, 오히려 이러한 불편함이 잘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가만히 있을 때 혹은 수면 중에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는 혈액이 순환하지 못하고 고이면서 젖산의 농도가 높아지는 것과 연관이 있습니다.
중압감 및 피로감 !!
▶ 서있기 조차도 힘들고 터질 듯한 느낌
▶ 앉아만 있어도 뭉치는 느낌
힘든 일을 하거나 과격한 운동 후에 나타난 피로감 및 중압감과는 또 다른 느낌입니다.
자고 일어난 아침에는 부종의 완화도 있고 피로감이 덜하지만 오후로 갈수록 다리가 묵지하면서 피로감이 심해지면, 허리 및 관절까지도 영향이 있습니다.
물론 이로 인해 척추 및 관절의 이상이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상호보완을 해야 하는 조직 간의 불균형이 발생하게 되면, 다른 조직에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앞차가 못 가면 뒤차도 못 가고, 평균속도가 떨어지면서 전체적인 교통체증이 나타나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이러한 것들이 살아오면서 크게 부각된 적이 없다거나 한두 번 나타난 것이 전부라면, 하지정맥류초기증상을 의심할 필요는 없습니다.
특히 여성분들 중에는 특별한 병력이 없이도 다리의 부종 및 저림, 당김, 피로감, 중압감 등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났다고 해서 무조건 하지정맥류초기증상으로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정맥류는 왜 생기게 될까요 ?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발생하는데요. 한가지의 원인보다는 복합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1 선천적으로 또는 후천적으로 혈관이 약해졌을 때
: 태어날 때부터 약한 혈관을 갖고 태어나거나 노화로 인해서 혈관이 약해졌을 때 쌓였던 정맥 고혈압이 발전해서 발병됩니다.
2 유전적인 영향으로 인해서
: 가족 중 하지정맥류를 앓고 있는 분이 있거나 앓았던 분이 있다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서 25% 높은 발병률을 보입니다.
3 식. 생활습관, 운동부족, 비만, 변비, 임산부 혹은 질환을 통해서
: 변비, 임신, 비만은 복압 증가의 원인이 되며, 운동부족의 경우 종아리 수축이나 이완운동 부족으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염분이 높고 자극적인 음식은 모든 혈관의 건강에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4 직업 및 학업 영향 또는 장시간 바르지 못한 자세로 인해서
: 직업이나 학업의 특성상 오래 서있거나 오래 앉아있게 된다면 하체의 압력이 증가하면서 정맥고혈압 상태가 지속되고 발병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짝다리, 양반다리 등 다리에 하중이 가는 자세를 자주 취할 경우에는 다리 혈관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의 원인은 위와 같은 여러 가지 요인으로 발병하게 되겠습니다.
이런 원인으로 인해서 하지정맥류초기증상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일상생활 속에서 흔하게 일어날 수 있는 통증들과 비슷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파악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위의 얘기했던 내용들을 봤을 때 우리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상황들이기 때문에 이런 것들로 인해서 혈관질환이 있을 거라고 예상하거나 예측하기 어려울 수 있겠죠.
그렇다 보니 그냥 피곤하거나 일시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쉽게 넘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자신의 현재 상황에 따라서 이상 현상들이 나타나는 횟수가 증가하거나 통증의 정도가 점차 더 악화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통해서 상태를 정밀하게 파악하고 치료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며, 어떤 질환이든 초기에 발견하고 진단해서 치료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고 올바른 방법입니다.
그대로 놔두기보다는 적극적으로 관찰하고 관심을 갖고 지켜보시면 더 좋겠습니다.
하지정맥류 문의
▼▽ click !!! ▽▼
℡ 02-569-7174~5
하지정맥류, 하지정맥, 하지정맥류초기증상, 강남 하지정맥류 수술, 증상, 치료, 병원, 수술후기,
포이즌 흉부외과 하지정맥류의 치료는 유행이 아닙니다. 경험과 실력입니다. Care of varicose vein is not trend, must experience and skill
veinclinic.co.kr
'Free Boar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후만 되면 코끼리 다리로 변신하는 내 다리의 정체는? (0) | 2020.10.17 |
---|---|
종아리통증 , 근육&신경이 아닌, 혈관질환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0) | 2020.10.15 |
혈액순환장애!! 식생활습관 개선으로도 차도가 없다면? (0) | 2020.10.06 |
하지정맥류원인, 정확히 알고 제대로 대처해야 합니다. (0) | 2020.10.02 |
하지부종, 증상과 관리법 그리고 치료는? (0) | 2020.09.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