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 Board

임산부 다리 부종, 불편함을 줄이고 건강한 출산을 위해

포이즌흉부외과 2025. 5. 13. 08:45

 

서서 오랜 시간 동안 일하는 사람이나 한 자세로 앉아서 오래 일하는 사람이나 학생은 다리, 하체의 부종이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하복부의 압력이 점차 높아질 수 있는 임산부들도 다리부종 하체부종으로 많은 불편함을 겪고 계시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다리부종 임산부 관련 정보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가 뱃속에 생기게 되면 처음에는 아주 작은 세포라 그리 크지 않아서 별 무리가 안 가지만, 점점 태아가 자라게 되며 장기들이 이동하고 여기저기 눌리기 시작하면서 불편함이 생깁니다.

이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하체 쪽으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더더욱 다리부종의 통증과 불편함이 따르게 되는데요.


다리만 붓는 것이 아니라 골반, 종아리, 발까지 모두 퉁퉁 붓게 되는 경우가 많기에 수시로 마사지를 해주며 혈액순환을 시켜주는 것이 중요한 일입니다.

특히 임신한 상태에서 일을 하고 있다면 더더욱 앉아서 일하는 시간이 길어지기에 하체부종 다리부종에 대한 힘듦은 더 커질 것입니다.

그렇다면 다리부종 임산부 붓기의 대처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잠을 이룰 때 옆으로 자되, 다리 사이에 쿠션 하나를 낀 채로 잠드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에 쿠션을 끼워두면 커져 있는 자궁이 하체 혈관 압박하는 것을 어느 정도 감소시켜줘서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오랜 시간동안 정자세로 서 있는 것은 금물이며, 서 있는 시간을 줄이면서 하루 10분 이상씩 쿠션 위쪽으로 다리를 올려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심장보다 다리를 높게 해주면 부종 예방도 되고 하체 쪽으로 몰려있는 혈액순환까지도 향상될 수 있습니다.


맵고 짠 음식이 아닌 담백한 음식으로 하루 3끼 챙겨 먹는 것도 좋습니다.

짠 음식을 계속해서 먹게 되면 수분이 당겨서 물을 많이 먹게 됩니다. 이럴 때 부종이 생길 확률이 높기에 조심해야 해요.

다리부종 임산부분들은 족욕을 통해서 혈액순환 도움을 주는 것도 좋습니다.


깨끗한 환경, 공간이라면 전신 피로를 풀 겸 따뜻한 물로 반신욕을 잠시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오래 서 있는 것은 좋지 않으나 잠깐 힐링처럼 누리는 산책을 20~30분 해주면서 운동해주는 건 좋은 방법이니 걷기운동을 해주시면 많은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s://m.place.naver.com/hospital/11890602/home?entry=pll

 

포이즌의원 : 네이버

방문자리뷰 234 · 블로그리뷰 1,068

m.plac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