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이즌 하지정맥류 전문병원] 하지정맥류 수술 치료
[ 처음 내원 당시 육안으로 관찰되는 범위는 종아리 뒤쪽의 가느다란 혈관들의 확장만이 관찰되고 있었습니다.]
나이/성별 - 30대 초반 남성
초진 시기 - 2009년 8월 / 수술일 10월
특 징 - 영업직 회사원 / 가족력 없음
증 상 - 소양감(가려움증), 1달에 1~2회 정도의 야간근육경련, 중압감(무겁고 피로한 느낌)
최종 진단명 - 우측 소복재정맥류
수 술 명 - 레이저요법 수술.
수 술 시 간 - 30분 소요.
저희 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님의 친구분으로, 영업직으로 근무하는 30대 초반의 남성분 입니다.
간헐적으로 자각증상이 나타났기에 별다른 의심은 하지 않고 있었으나~
친구를 잘 준(??) 덕분에 비교적 조기에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좋은 직장을 다니셔서 그런지~ 회사에서 직원들의 복리후생 차원에서 들어준 단체보험이 있어서 수술비용의 대부분을 지원 받게 된다고 하시더군요.
수술을 앞두고 제일 많이 하셨던 걱정은 "휴가가 없다" 와 "토요일도 오후 2시까지 근무" 이더군요.
요즘 젊은 남성 직장인분들을 매번 야간 수술로 해서 오늘도 늦으려나 했지만 다행이도 토요일 오후 3시경에 병원을 방문하시게 되어서
추가 근무없이 제 시간에 모든 직원들이 퇴근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
대부분의 남성분들은 상당히 진행 된 상태에서 방문하시기에 40~50분 정도의 수술 시간을 필요로 하는데
이분의 경우에는 심각할 정도로 전이된 상태가 아니였기에 수술시간도 30분 정도면 충분했습니다.
수술 부위가 무릎 아래로만 이다 보니, 압박붕대도 무릎 밑으로만 감게 됩니다.
주말엔 여자친구(누굴까요?? 저희 병원 간호사님은 본인이 아니라며 극구 부인하던데... 조금 수상하긴 합니다) 분과 데이트를 즐기셨다고 하셨는데, 술을 못 먹은게 아쉽다고 하시더군요 ...
남자분들은 항상 수술 후 가장 먼저 물어보시는 질문이 이겁니다... 아무리 간단하게 해드렸다고는 하지만 명색이 수술인데... ㅠㅠ
푹 주무시다가 수술이 끝날때 쯤 깨워서 일어나신 분들은 별것도 아닌 수술인줄로만 아십니다.
간혹 마취가 덜 된 상태에서(예민하신분 & 주량이 너무 씨신분) 수술 받으신 분들의 경우에는 반대로 세상에서 제일 힘들고 어려운 수술인줄로만 알고 계십니다. ^^
참고로 하지정맥류의 수술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엄청난 집중력과 고도의 의술과 의료장비가 바탕이 되어야 비교적 안전하고 간단하게 치료 할 수 있고, 재발이 없습니다.
아래의 사진은 수술일 기준 4주째 수술 부위 체크를 위해서 내원주셨을때 촬영한 사진입니다.
레이저를 이용한 수술이여서 흉터가 작은 편이긴 하지만~ 그래도 6개월 정도는 자국이 남게 됩니다.
수술 흉터가 영구적으로 남을까봐 걱정하시는 분들이 간혹 계시는데요~
대부분의 경우는 6~12개월 사이에 흔적도 없이 사라지게 됩니다.
이 남성분의 경우 수술 후부터는 무엇보다도 소양감(가려움증) 과 야간근육경련이 바로 없어졌다며, 매우 만족해 하시더군요.
하지만 가끔 장시간 서서 일하시는 날에는 약간 묵직한 느낌이 든다고 하십니다.
그래서 드린 답변이 " 저도 수술 2~3시간 하고 나면 다리가 무거워 집니다. 그런 날엔 압박스타킹을 신으시면 아주 편안해 집니다." 였습니다.
제게서.. 그리고 다른 의사 선생님께 하지정맥류 수술을 받으셨던 모든 분들께도 한마디 드리고 싶군요.
하지정맥류 수술 전 다리의 혈액순환 저하로 인한 증상들은 치료 후 아주 빠른 시간 안에 좋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혈액순환도 정상으로 돌아오기에 가뿐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립보행을 하는 인간에게 있어서 중력의 영향은 항상 따라다니기 마련입니다.
가만히 서 있거나, 다리를 꼬고 앉은 경우 그리고 쪼그려 앉아서 일하는 경우에는 하지정맥류와 상관없이 다리에 피로감과 중압감이 들게 마련입니다.
수술이 잘 못 됐다거나~ 무슨 문제가 생겨서 그런 경우도 있을수도 있겠지만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에게서 정확한 진단 하에 체계적인 치료를 받으신 것이라면~ 재발에 대한 염려는 기우에 지나치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정상적인 현상인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평소에 운동도 열심히 해주시고, 장시간 서있거나 쪼그려 앉는 일들이 많으시다면~ 중간중간에 스트레칭을 해주시면
전체적인 혈액순환 능력 개선뿐 아니라 훨씬 더 편안한 느낌이 들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