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에 혈관이 보이는데요.. [ 하지정맥류 수술 전문병원 - 포이즌흉부외과 ]
Q. 저희 엄마가 서서 일을 오랫동안 일하셔서 그런것인지
사진처럼 혈관이 엉킨것처럼 비춰서 보입니다
하지정맥류가 아닐까 의심은 해보는데요.
검색해보니 조금 다른것같기도 합니다
다리가 약간 묵직한 느낌도 난다고 하시구요
몇년전에 무릎에물이차서 뺀적도있고, 최근에는
무릎연골에 염증이생겨 치료 받으셨었거든요.
신경과를 가야할지,하지정맥전문병원을 가야할지 도르겠네요. 답변 부탁드려요
A. 안녕하세요. 하이닥-네이버 지식iN 흉부외과 상담의 반동규 입니다.
질문의 내용 및 사진만로는 확진이 불가능하지만, 혈관의 상태로 보아 " 망상정맥류 " 를 의심해 볼 수 있겠습니다.
망상정맥류란 하지정맥류의 여러 형태 중 하나를 말하는 것으로, 직경 1~2mm 정도 굵기의 푸른색 혈관에 내압이 상승하면서 나타나면서 혈관이 부풀어 오른 상태를 말합니다.
주로 생활습관(다리를 꼬고 앉거나 쪼그려 앉는 자세 등) 및 장시간 서서 혹은 앉아서 일하는 직업력 그리고 운동부족 등 다양한 요소가 복합적으로 어루러지면서 정맥순환이 저하되고 혈관의 압력이 증가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초기의 경우라면 병적으로 큰 문제를 일으키는 하지정맥류라기 보다도 "미용상의 정맥류" 정도로 구분하게 되지만, 장시간 방치시에는 다른 정맥에까지 전이되면서 병적인 양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을수 있는 만큼 적절한 시점에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눈으로 보이는 혈관 이외에 다리의 부종을 비롯한 당김, 저림, 중압감 등의 자각증상이 동반되고 있는 상태라면 눈으로 보여지는 부분만의 문제라기 보다도 피부 안쪽 깊숙히 위치한 " 복재정맥 " 의 이상에 의해서 나타난 " 병적인 하지정맥류 " 를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의심되는 증상이 있으신 만큼, 하지정맥류를 전문으로 하는 흉부외과 혹은 하지정맥류전문병원을 방문하시어 자세한 진찰 및 상태에 알맞은 처방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