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지식iN

심부정맥혈전증, 다리혈전치료법 [하지정맥류 수술 전문병원 - 포이즌흉부외과]

포이즌흉부외과 2016. 1. 14. 16:32



Q. 심부정맥혈전증 진단을 받고 지금 현재 와파린을 복용중입니다  약 6개월가량 복용중인데요

당시 혈전시술하면서 하대정맥 필터를 삽입한 상태이며 압박스타킹 착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궁금한건 이 정맥필터는 계속 몸속에 지녀야 하는지요 병원에서는 제거하지 않아도 생활하는데는

아무 지장이 없다고 하시면서 제거를 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질문내용은

1)하대정맥 필터를 평생 제거하지 않아도 부작용같은 건 없는지요

2)와파린을 계속 복용중인데 평생 먹어야 하는지요

3)시술당시 혈전이 너무 오래되어서 혈전을 완전히 제거하지 못했다고 하였는데 이미 생긴 혈전을 제거할수

있는 치료법은 없는지요

4)와파린 복용중에는 감기주사(근육주사)나 독감예방접종도 맞을 수 없는지요

5)와파린을 계속  복용하면 혈전이 재발하지 않는지요

성의있는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A. 안녕하세요. 하이닥-네이버 지식iN 흉부외과 상담의 반동규 입니다.

 

1)하대정맥 필터를 평생 제거하지 않아도 부작용같은 건 없는지요

 

=>  몸속에 필터가 삽입되어 있다는 사실 자체에 대한 부담감이 있으셨나 본데요, 필터를 삽입한 것이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 점은 염려하지 않으셔도 될 것 입니다.

 

2)와파린을 계속 복용중인데 평생 먹어야 하는지요

 

=> 와파린(혹은 헤파린) 제재의 약물 복용은 필수입니다. 아마도 주치의 선생님께서도 언제까지 드십시요~ 하고 단언하여 이야기 드릴 순 없을것 입니다.

 

귀하의 증상이 호전된다면 와파린의 복용 용량을 조절해 주실것이며, 중단 여부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게 될 것 입니다.

 

3)시술당시 혈전이 너무 오래되어서 혈전을 완전히 제거하지 못했다고 하였는데 이미 생긴 혈전을 제거할수있는 치료법은 없는지요

 

=> 심주정맥혈전증 진단을 받으셨고 필터삽입까지 한 상태라면, 최대의 치료법을 최선을 다해서 시술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심부정맥혈전증이 무섭다는 이유가 바로 완전한 치료가 어렵기때문이며, 초기라면 혈전제거가 가능했을수도 있겠습나다만 늦게 발견된 것이라면 완전한 제거가 불가능 해졌을것 입니다.

 

4)와파린 복용중에는 감기주사(근육주사)나 독감예방접종도 맞을 수 없는지요

 

=> 큰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와파린과 같은 약을 복용시에는 외상에 특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와파린이라는 약이 혈전을 녹여주고 막아주는 역활을 하는 약인만큼, 외상시 지혈에 어려움이 많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외상에 특별히 주의하시는 것이 좋으며, 어떠한 원인에서의 방문을 불문하고 병원 진료시에는 담당 주치의께 와파린 복용 사실을 반듯이 알려주셔야 합니다.

 

5)와파린을 계속 복용하면 혈전이 재발하지 않는지요

 

=> 귀하에게서 와파린 복용의 의미는 남은 혈전을 녹이고, 더이상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막고자 함입니다.

 

따라서 주치의 선생님의 처방을 잘 따라주셔야만 별다른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아직 젊으신 나이에 심부정맥혈전증과 같은 질병 진단을 받으셔서 많이 놀라셨을 것 입니다.

 

심부정맥혈전증이 치료가 어려운 질병임에는 동의하지만, 주치의 선생님의 처방에 따라 관리만 잘해주신다면 큰 문제가 생기지는 않을 것 입니다.

 

와판린 복용 및 압박스타킹 착용이 많이 불편하시겠지만, 앞으로도 꾸준히 처방에 따르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것 입니다. 이 점 꼭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포이즌 흉부외과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