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인지 알려주세요. [하지정맥류 전문병원 - 포이즌흉부외과]
Q. 저희 엄마 얘긴데요ㅠㅠ
저희 엄마가 직업상 오래서서 일하시는 일을 하세요.
그리고 예전부터 엄마가 다리를 자주 삐셨어요.
그것 때문에도 그렇고 오래 서있는 것도 엄마 다리에 무리가 많이 갔나봐요.
엄마가 다리가 항상 저리고 무겁고 아프시다고 하시거든요ㅠㅠ
그리고 다리에 파란핏줄이 많이 보여요. 핏줄이 튀어나오지는 않았어요.
엄마가 하지정맥류를 의심하시는데 이게 하지정맥류가 맞는건가요?
그리고 이런 증상이 되게 오래됬거든요.. 한 8-9년 정도 된것 같아요.
만약에 이 증상이 하지 정맥류가 맞고, 효과가 가장 좋은게 수술이라면 수술할 생각도 있거든요.
궂이 수술이 아니더라도 치료 받을 수 있는 방법들좀 알려주세요.
참참참!
저희 아빠도 약간 그런 증상이 있으세요.
아빠는 무거운걸 많이 든 적이 있으셔서 팔뚝에 파란색 핏줄이 약간 튀어나왔어요.
다리에도 이런 증상들이 있는데요.
다리에는 좀더 심해요. 다리에는 파란색 핏줄이 튀어나와있어요. 튀어나온 정도가 그리심한건 아닌데
파란색 핏줄이 선명하게 보여요.
이런건 어떤 치료를 받으면 좋은가요?
★되도록이면 빨리 답변 주셨으면 좋겠어요ㅠ
치료방법이랑 대략 드는 비용좀.. 다들 병원와서 상담받으면서 비용을 결정해야 한다고 하시는데
대략의 치료비용을 알려주셔야 병원을 찾아가죠..너무 비싸면 부담이 되는것도 있지만 일단 치료를 받으려면 그정도의 돈을 마련해야 하니까 어느정돈지 알려주셨으면해요.. 각기 비용이 다르다면 평균적인 비용들로 알려주셔도 괜찮습니다.★
엄마는 다리때문에 입고 싶어하시는 치마도 못입으세요.. 엄마가 어서 치료 받으셔서 시간이 더 지나기 전에 치마입은 모습을 보고 싶은 제 마음을 헤아려 주세요ㅠㅠ
A. 안녕하세요. 하이닥-네이버 지식iN 흉부외과 상담의 반동규 입니다.
하지정맥류는 심장 쪽으로 올라가야 하는 정맥혈이 판막기능 이상 및 혈관확장 등의 이유에서 제대로 순환하지 못하여 나타나는 질병으로,
정맥순환 부전으로 인한 부종 및 저림, 당김 등 다양한 자각증상을 나타나게 합니다.
특히 귀하의 어머님과 같이 장시간 서서 일하시는 경우, 하지정맥류와 상관없이도 다리의 부종 및 저림 등의 자각증상이 잘 나타날수 있는데요
다양한 자각증상과 함께 다리에 푸른색 혈관이 도드라져 보이고 있다면 " 망상정맥류 " 를 의심해 볼 수 있겠습니다.
망상정맥류란 주로 손등이나 발등에서 관찰된느 직경 1~2mm 정도 굵기의 푸른색 혈관을 말하는 것으로, 직업력 및 제질, 생활습관 등의 이유에서 다리의 압력이 상승되면서 잘 나타나게 됩니다.
일반적인 망상정맥류의 경우에는 수술이 아닌 " 혈관경화요법 " 이라는 주사약물 치료법을 주로 이용하게 되지만, 간혹 피부 안쪽 깊숙히 위치한 큰혈관들이 망가지면서 나타나는 경우도 충분히 예상해 볼 수 있는 만큼, 혈관 초음파를 이용한 정확한 검사 후 치료에 임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어머님께서 다리를 자주 삔다고 하셨는데요, 이는 하지정맥류와는 큰 연관이 있다 보기 어렵습니다.
치료비용에 대해서도 궁금해 하셨는데요, 미용상의 치료가 아닌 만큼 정확한 진단이 나오기 전에는 대략이란 없습니다.
어머님의 질병정도 및 범위에 따라 치료방법 및 비용이 결정되는 만큼, 먼저 자세한 진찰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별한 검사가 필요하지 않은 상태라면 일반적으로 병원에 방문하셨을때 수납하게 되는 몇천원 정도만을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아버님 팔뚝의 혈관은 정상적인 혈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팔에 나타나는 혈관들은 다리와 달리 운동(혹은 노동)을 많이 하는 경우, 지방이 적어지고 혈관이 피부 가까이 위치하게 되기 때문에 충분히 튀어나와 보이기도 합니다.
